간호직공무원에 합격한 선배가 추천해준
학원으로 선택하였습니다.
간호직공무원 합격생의
합격수기
2021 경상남도 간호직 최종합격자 수험번호 52200045님 제공
학교 다닐 때부터 막연하게 병원간호사보다는 간호직공무원이 되고 싶었습니다. 졸업할 때 친구들이 모두 병원에 취직했기 때문에 따라서 병원에 취직하여 일을 하였지만 선배들이 낮은 연차였지만 퇴사하고 공무원 준비를 하는 것을 보고 조금이라도 어린나이에 공무원을 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여 짧은 시간 근무 후 퇴사하여 공무원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 선택이유
공무원 공부를 시작할 때 부모님께서 학원 직강을 듣는게 어떠냐고 권유하셔서 직강하는 학원을 알아보았습니다. 주위에 간호직공무원에 합격한 선배가 대방열림고시학원의 김희영 교수님이 특히 강의를 잘 하신다고 추천해주어서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국어/김철민교수님
김철민교수님은 수업 후 질문을 가장 많이 받으시는 편이었던 것 같습니다.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고 상세하게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강의도 군더더기없이 깔끔하게 설명해주셔서 이번 시험에서 백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오권영교수님
저는 문법이 많이 약한 편이었습니다. 오권영교수님은 각종법칙을 만들어서 문법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외울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매 수업마다 치는 영어단어쪽지시험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어/박동현교수님
박동현교수님은 오후에 수업을 들을 때가 많았는데 밥을 먹고 난 후지만 재미있게 강의를 해주셔서 졸지않고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독해를 할 때 직독직해로 끊어 읽으며 어떤 식으로 해야 오답률을 줄일 수 있는지 알려주셨습니다.
한국사/강하영교수님
한국사는 처음 공부할 때 제일 막막한 과목이었습니다. 고등학교때 이과를 선택했기 때문에 한국사를 접할 경험이 없어서 생소했지만 강하영교수님의 스토리텔링으로 하는 수업을 들으며 쉽게 갈피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야기를 하듯 현실감있게 설명해주셔서 훨씬 몰입할 수 있었고 한국사 영역은 백점을 맞았습니다.
간호관리/오정화교수님
간호관리학는 학교 다닐 때부터 좋아했던 과목이었어서 더욱 흥미를 느끼며 재밌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오정화교수님은 어려운 개념을 쉽게 풀이하여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간호관리학은 항상 쉽게 출제되던 영역이었는데 올해는 법규문제가 많이 나와서 고득점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법규를 소홀히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역사회간호/김희영교수님
김희영교수님은 간호직렬을 준비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강의를 잘하기로 유명하셨습니다. 지역사회간호학에는 어려운 단어들도 많고 외워야 할 법규도 많았는데 재밌는 암기법을 만들어주셔서 쉽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공무원으로 직접 경험한 상황을 수업내용에 맞게 풀어주셔서 이해도 잘 되었습니다.
저는 공부를 시작함에 있어 계획을 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계획을 짜는 것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꼼꼼하게 짰습니다. 1년을 크게 3개월씩 쪼개어 1차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7.8.9월은 강의를 들으며 이론서를 1회독 하였습니다.
10.11.12월은 추가로 2회독 하였습니다. 1.2.3월은 기출문제를 모르는 문제가 없을 때까지 회독하였습니다. 4.5.6월은 모의고사와 마무리회독을 하였습니다. 3개월의 큰 틀을 잡아놓고 나서는 매달 어떤 강의를 들을지 어떻게 공부할지 달력에 기간을 표시하였습니다. 매주 일요일마다는 일주일의 계획을 세밀하게 플래너에 작성했습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적었기 때문에 클리어했을 때 눈으로 직접 보며 성취감을 많이 느낄 수 있었고 못했을 경우에도 다시 책을 보며 체크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했습니다. 암기법은 네이버 카페나 밴드 같은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오답노트를 작성하는 것이 문제를 옮겨적고 풀이를 적는 등 시간낭비라 생각했기 때문에 따로 오답노트를 작성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문제를 처음 풀 때 연습장에서 풀거나 기화펜을 활용하여 책에 직접 풀지 않고 책에는 문제 위에 틀린 표시만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빨간색 펜으로 체크하여 문제집 회독때 빨간색으로 체크된 문제만 다시 풀었습니다. 두 번 틀린 문제에는 파란색펜, 세 번틀린문제는 또 다른 색으로 표시하며 틀리지 않을 때까지 풀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하여 오답노트를 따로 작성하는 것에 대한 시간을 절약하였고 효과적으로 회독하였습니다.
저는 의지력이 약한 편입니다. 인강을 듣다보니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경우도 있었고 오늘 할 일을 미루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스터디를 하며 벌금을 내지 않기 위해 그리고 나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다고 생각하여 하지 않았을 때보다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잘 해내는 모습을 보며 자극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루를 알차고 꽉채워 공부하기 위해 많을 때는 스터디를 5개까지 하였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스터디는 기상스터디, 단어스터디, 캠스터디였습니다. 특히 캠스터디는 집공을 하시는 분들게 추천드립니다. 혼자서 공부하면 나태해지기 쉽지만 캠으로 다른 사람이 공부하는 모습을 보며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 기상스터디 (지정시간까지 칫솔사진을 찍어 올리기)
* 취침스터디 (앱을 사용하여 자야 할 시간에 핸드폰을 하지 않음)
* 플래너스터디 (아침에 플래너를 찍어올리고, 저녁에 달성한 만큼 체크하여 찍어올림)
* 단어스터디 (각 출제자가 지정된 날짜에 문제를 만들어 올리면 나머지 스터디원은 답을 적음)
* 캠스터디 (앱을 이용하여 일정 시간이상 캠에 자신이 공부하는 모습을 송출함)
* 공부어플스터디
* 회독스터디
* 입실,퇴실인증스터디
무엇이든 목표가 있다면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 탈락의 고배를 마셨지만 좌절하기보다는 꾸준히 성장하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결국 합격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공직생활을 하는 자신을 상상하면서 지치지 마시고 힘내세요!
★ 간호직공무원 공채 추천 특강 ★
'공무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직공무원 현장 패키지로 2024 시험준비! (0) | 2023.07.14 |
---|---|
의료기술직공무원 365일동안 인강 공부하기! (0) | 2023.07.07 |
식품위생직공무원 인강 365패키지로 준비 (0) | 2023.07.05 |
보건직공무원 과목 경쟁률 확인하고 준비해요! (0) | 2023.07.01 |
보건연구사 시험 합격을 위한 역학 및 보건행정 신규 교재 출간! (0) | 2023.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