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고시

47회 열림영양사 합격수기! 작년엔 1점차이로 떨어졌지만..

728x90
47회 열림영양사 합격수기!
작년엔 1점차이로 떨어졌지만..
 

 

 

본원 선택 계기

-작년에 아쉽게 131점으로 떨어지고 자존감이 엄청 떨어져있는 상태였습니다. 제 전공은 식품영양학과 이기때문에
식품과는 다른 일을 하고자해도 취직이 쉬운편은 아니라고 생각해서 이것도 못하고 저것도 못하는게 많았습니다.
그래서 집에 눈치가 자꾸 보여서 영양사 직업말고 식품연구직으로 지원했었는데 영양사 면허증이 없다보니 왜 안땄냐며 매번 떨어졌었고요,, (안딴게아니라 못딴건데... 헤헤.... 😭 물론 떨어진 이유가 이게 아닐수도 있습니다 )

그 후에 면접 탈락만 하던 한달의 시간을 보내니 도저히 안되겠다 생각이 들고 영양사 없이는 안되겠구나 생각이 많이 들더라고요. 4월부터 다시 영양사 시작해보자 하면서 처음엔 3시간 공부하기 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머리 속을 워밍업 시켜주며 6월부터 ‘대방열림‘ 을 듣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학교에서 배운 과목이 더라도 기억이 너무 안나더라고요.. 그래서 강의를 듣자 했는데 생각난 강의가 바로 대방 열림 강의 였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시험을 공부해봤을때 대방열림 모의고사를 다들 많이 도움 받았다 했는데 저는 풀어보기만 하고 복습을 안해서 그랬지만 ,,, 대방열림 강의를 다들 강추 하시길래 대방열림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나만의 과목별 공부방법

저는 먼저 영양사 합격하신 분들 게시글을 탐색했습니다. 일단 무조건 벼락치기 하신분들은 빼고 영양사에 합격하신 분들의 글을 다 읽어봤습니다. 솔직히 공부방법이 다들 각자 다 다르지만 공부 방법을 터득하기보단 자신감을 다시 붙일수있었고, ‘ 나도 이렇게 하면 영양사 면허 합격할수있겠다 ! ’ 라고 나 자신을 위로 했어요.


저는 공부하면서 복습, 무조건 무한반복으로 하는게 제가 가장 많이 기억에 남게 하는 공부방법이에요.
그래서 4월부터 공부를 시작했었는데 일단 의자에 앉아서 3시간씩 영양학 부터 요점정리를 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많이 남았네 하며 좀 많이 놀기도 놀고 카페 알바도 하다보니 그 외에는 많이 놀았습니다. 🤫
그러고 6월이 어느순간 눈 깜빡하니 다가와서 대방열림 강의가 오픈해서 단체로 끊으면 할인 할수있다고하길래 바로 영양만점 위생만점 카페에서 댓글을 달아서 그때부터 강의를 끊어 시작했습니다.


일단은 강의는 무조건 올라오는대로 들으시고 !!!! 저는 .. 일주일은 잘 듣다가 어느 순간 또 밀려있더니
하루에 몇강의씩 들으려니 힘들었어요킄ㅋ킄ㅋ그래도 하나도 빠짐없이 다 들었습니다 ㅎㅎ 
열심히 강의를 듣고나니 9월달이 되어서 대방열림에서 준 파일들 ( 요점정리, 문제 )를 전부 저장해서 휴대폰에 저장해두고 밖에 나가서도 보고 공부할때도 참고 많이 했던 자료였습니다!
이렇게 다 저장해서 길을 가면서도 보고 일하면서도 꾸준히 읽고 봤어요 !

 



강의를 다 듣고나니 혼자 공부를 시작하려했지만
너무 막막하더라고요.. 일단은 공책을 10권을 사서
요점정리부터 시작했습니다.

 


(1)영양학- 생화학,생리학 - 식품학

(2)식사요법-조리원리-단체급식-법규 이 순서로 요점 정리를 했습니다.


영양학 생화학 생리학 식품학은 공부하다보면 연관되는 내용이 정말 많고 점점 공부 할수록 깊게 들어가는 느낌이에요.
무조건 문제보다는 요점정리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9월엔 모든 과목 요점정리하고 머리속에 정리하며 9월 중순 부터는 문제집을 풀었습니다. 솔직히 풀다가 너무 문제가 많기도 많고 회독은 생각도 안했고 한번만 1-4권까지 풀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바로 최종모의고사를 샀어요. 

전부 7회독씩 했었고 열림은 10회독은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열림은 저에게는 진짜 생명수 같은 느낌이였거든요... 열림만 믿고 10회독을 마친 후 국시원에 올라온 19년도-22년도까지 실제로 나온 문제들을 풀었습니다. 역시 열림을 풀고 나니까어떤 문제를 풀어도 평균 180점대가 나오더라고요!  솔직히 저는 열림이 너무 도움 되었어요. 최고.. 

 


대방열림 강의 , 교수님, 강의 교재의 장점

일단 대방열림 강의는 단체로 끊으면 할인도 해주고요! 대방열림 문제집에 교수님들 얼굴이 있는데
얼굴들만 봐도 나를 합격의 길로 안내해주시는 분들이구나 생각이 듭니다 !! ㅎㅎㅎㅎ


-영양학, 생애주기 생리학, 식사요법, 조리원리
✨ 이경연 교수님 
과목도 가장 많이 맡으셨는데 이상하게 뵌적도 없는데 정이 가던 교수님 ㅎㅎ 영양학은 정말로 문제 수도 많고 내용도 참 많던 과목이라 하기싫다고 많이 느끼는데 대학교 다닐때도 가장 하기 싫었던 과목인데 영영학을 쉽게 느끼게 해주신 교수님 입니다. 생애주기, 조리원리는 외워야한다 하지만 저는 솔직히 강의만 듣고 웬만한거는 머리 속에 남아있어서 문제를 풀면서 확실하게 기억했던 과목입니다. 확실하게 외워야하는 부분, 쉽게 외우는 팁, 재밌는 썰까지... 어찌 강의만 듣고 어떻게 머리 속에 콕콕 넣어주시는지... 최고! 


-생리학, 생화학, 식품위생
✨김지연 교수님 
이경연 교수님 다음으로 가장 많이 뵌 교수님 이신 김지연 교수님 저는 교수님이 맡은 과목들이 너무너무 자신없는 과목이였어요. 저는 코리회로랑 TCA회로를 외운 상태였어서 더 쉽게 들었지만 나머지 부분은 중요한 부분을 하나하나 설명해주시며 콕콕 적어 놓은 것들이 정말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최고!

 

 



-식품학
✨김만수 교수님 

영양사 과목 중에 식품학이 가장 문제수가 작게 나오고 헷깔리던게 많아서 과락도 많이 나온다던 과목인데 이번에 시험을 치면서 교수님께서 중요하다고 반복! 반복! 별표하라고 하신 부분 다 읽으면서 공부했는데 개인적으로 이번 식품학 쪼~~~끔 어려웠었지만 교수님 덕분에 제가 합격할수있었던 이유지 않을까요? 교수님 말해뭐해입니다. 최고! 🫶


-단체급식, 법규
✨이진아 교수님 
교수님은 대게 친근한 느낌의 교수님이라고 느꼈는데 중간중간마다 웃으면서 강의 하시는 모습을 보았고 단체급식은 실무에서도 써먹을수있는 과목이라 현장에서의 실무와 특히 계산문제!!! 따로 파일도 문제만들어서 주시고 제가 계산문제는 진짜 하나도 빠짐없이 다 맞았어요.

법규는 물론 교수님께서 중요하다고 하다고 하신 부분 체크 하면서 천천히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왔던것 같아요 ! 이진아 교수님 강의들으면 단체급식 계산문제는 껌입니다 여러분! 교수님 최고!


-영양교육
✨ 이승훈 교수님 
강의 틀자말자 잠이란 잠은 다깨게 해주시는 교수님
중간중간마다 웃으면서 본 강의였습니다. 영양교육도 진짜 외운거 없이 교수님 강의만 듣고 문제를 풀었는데 그대로 시험쳐도 될 정도로 점수가 잘 나오는 과목중 하나였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게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린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최고 !! 

 

 



후배 수험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제일 해주고 싶은 말은 모의고사에서 점수가 잘 나온다고 절대 공부 미루고 하시면 안됩니다 !!!!!!
그리고 벼락치기는 절대절대 하지마세요 !!!!!!!
그거는 전부 다 공부안했다~ 해놓고 1등하고 그런 친구라는 느낌이라고 보셔도 될듯요 ...
자격증이 아니라 면허증이기때문에 쉽게 보시면 안되는 시험인걸 강조하고싶습니다.
제가 딱 저렇게 느껴서 작년에 1점 차이로 떨어지니 깨달았죠 ㅋㅋ..

 


그리고 저는 따로 오답노트는 안했었는데 
계속 문제 반복하면서 모르는 문제에 관한 내용을 찾아보고 이해하며 문제집을 풀었던게 저의 공부법이였던것 같습니다 !
저처럼 1점 차이로 1년 더 고생하시지마시고 ,,, 절대 방심하지않고 1년 만 딱 고생하면 합격이 눈 앞에 있습니다.  다들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떨어지신 분들도 저를 보고 다시 자신감 갖고 다시 도전하시고 ! 이번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무조건 공부만 하시면 따실수있어요 !!


먼저 영양사의 길을 걷고 있겠습니다 춍춍 기회 한번 더 주신 부모님께 너무 감사하고 다시 한번 대방열림 교수님들 감사합니다 ♥

 

 

 

2024년 시험대비 현장강의는 5월1일에 시작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학인해주세요😊


 

36년전통! 대방열림고시학원

현장강의 > 영양사

www.daebangmajor.com

 

728x90